Ⅰ.서론
우리 인간사회의 사회규범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도덕, 종교, 관습규범, 법규범 등이다.
이 중에서 법과 도덕의 문제는 매우 어렵다. 법과 도덕의 구분은 법철학 상의 어려운 문제이며, 또한 핵심적인 주제이다. 법과 도덕은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다같이
2. 마녀재판에 대한 문제점 (두 학생의 의견 수렴)
가. 법과 도덕의 구별론
가장 뚜렷하게 드러나는 문제점은 도덕적이지 못한 행위들을 법이 강제하고 있다는 것이다. 법학개론 강의에서도 배웠듯이 법과 도덕은 서로의 독자적인 영역을 존중하고 양보하며 상호 존속하는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하지
도덕성’은 칸트의 철학적 용어이다. 칸트는 어떤 행위가 도덕법에 대한 존중의 차원에서 이루어졌을 때만 도덕적 가치를 두었다. 반면 표면적으로 나타난 결과가 도덕법에 부합되었지만 행위의 동기가 고려되지 않을 경우에는 도덕적 가치를 두지 않았으며 이를 도덕성과 구별하여 적법성이라 불렀
우리 인간사회의 사회 규범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은 도덕, 종교, 관습 규범 그리고 우리가 연구하는 법규범이다. 이러한 여러 규범은 법사상 처음에는 원시 규범으로서 관습 중에 내재하고 있었다. 즉 원시시대에는 종교, 도덕, 법은 혼연 불분명한 일종의 관습으로서 원시집단을 규
Ⅰ. 법과 도덕의 관계
법과 도덕은 다같이 사회생활을 규율하는 사회규범이지만 특히 근대에 이르러 분화되었을 뿐 아니라 법의 근원은 도덕이므로 양자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1. 법과 도덕의 일원론
법과 도덕의 동일성론이라고 말 할 수 있는데, 법이나 도덕이나 형식은 다를지언
Ⅰ. 법과 도덕의 의미
법은 정의를 이념으로 하고 행위의 합법·위법을 평가하는 것임에 반하여 도덕은 선을 이념으로 하고 선·악의 판단 또는 성실·인자·절도 등의 다원적인 가치판단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모두 바른 것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양자는 같다. 서양 중세에서는 법과 도덕을 동일하
도덕에 기초하고 그에 합치되어야만 법으로서의 효력을 갖게 된다는 일원론을 주장하는 데 대하여, 後者는 법 이전의 선험적·객관적인 도덕규범의 존재를 부정하고 법의 내용이 도덕에 反하더라도 법은 법이라는 이원론을 주장하고 있다.
칸트(I. Kant)와 같이 자연법론자이면서 법과 도덕을 구별한
[ I ] 서론
1. 서설
1) 법과 도덕도덕과 법은 구별되는 개념이다. 도덕은 어디까지나 양심에 의거한 즉 내적이며 자율적인 사회규범이기에 강제력은 없는 것에 반하여, 법은 외적인 행위에 중점을 두고 그러한 행동 양태에 대해 사회 내지 국가가 강제력을 동원하여 규율하는 규범이다. 법은 단순
법률은 인간의 주관적 권리, 무엇보다도 기본권과 인권을 보호하고 보장한다는 점에서 도덕적 인격의 자기실현에 기여하기 때문에 법은 도덕적 목표를 지향한다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법은 인간 상호간의 관계를 그 대상으로 하며 도덕은 개별 존재로서의 인간을 대상으로 한다는 구별론은 타당성을
I. 서론
법과 도덕은 인간의 행동규범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진다. 법이 확립되기 이전의 도덕의 규범적 지배를 받던 인류는 사회가 발전하면서 필요성에 따라 강력한 규범체계인 법을 제정하였고, 현대 각 사회에서도 보편적으로 가장 강력한 행동규범은 법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법의 발달은